본문 바로가기
이슈스토리

할로윈데이 날짜 유래 - 할로윈 궁금증 총정리! 축제 즐기는 방법

by 한다여사 2020. 10. 27.
300x250

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 - 할로윈 궁금증 총정리! 축제 즐기는 방법

안녕하세요! 친구님들!

한다가 오늘은  할로윈데이 축제가 어떻게 생겨 났는지

할로윈데이 유래에 관해 이야기해드릴게요.

할로윈데이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켈트족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해요.

켈트족은 옛날 기원전 아일랜드, 영국, 프랑스 북부 등 유럽 전역에 살고 있던 부족들이에요.

켈트족의 한 해의 시작은 11월 1일로 만성절이라 부르며 새해 첫날로 삼았다고 해요.

그리고 한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마지막날에는 죽음의 신인 삼하인을 찬양하며 죽은자의 영혼을 위로하는 축제

를 열었다고 해요.

켈트족들이 한해의 마지막날 10월 말 죽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나가기 전

사람이 사는 세상에 찾아온다고 믿었고 

이때 악령과 같은 나쁜 존재들도 함께 찾아온다고 생각을 했답니다.

이때 켈트족들은 음식을 준비해서 삼하인에

제사를 올림으로써 죽은 이의 영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았다고 합니다.

 

죽음의 세계에서 찾아온 악령과 귀신들이 해를 끼칠까 두려워한 켈트족들은 자신들을 악령과 귀신들로 착각하도록 괴기스러운 모습으로 꾸미고 축제에 참여했다고 해요.

이 이야기가 바로 할로윈축제의 기원입니다.

그래서 매년 할로윈 축제의 날짜는 10월 31일이랍니다.

할로윈데이는 고대 켈트족들의 신앙에서 출발한 사실을 알게 됐네요.

할로윈데이때 귀신이나 악마 같은 복장으로 꾸미는 껏을 할로윈 코스튬이라고 하고

할로윈때 많이 장식하는 호박모양의 랜턴을 '잭 오 랜턴'이라고 부릅니다.

잭 오 랜턴의 유래도 재밌는데 다음 기회에 포스팅해볼게요.^^

 

할로윈 축제를 아이들과 즐기는 방법

집에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마녀나 유령복장으로 변장시킨 후에 이웃집에 방문해서 

"Trick or treat!' 
"트릭 오어 트릿"
의미:"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렇게 귀여운 협박을 하면 된다고 해요!^^

영화에서 귀여운 아이들이 귀여운 분장을 하고서 옹기종기 모여 다니며 이웃집에 사탕을 얻으러

다니는 모습을 가끔 볼 때마다 아이들이 얼마나 신날까! 하고 생각했었답니다.

 

할로윈데이는 미국이나 유럽의 축제가 아니라 이제는 전 세계 속의 축제로 뻗어 나가고 있는데요.

곧 다가올 할로윈데이때 아이들과 행복하고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요즘은 아이들이 공부하느라 어른들보다 더 바쁜 세상이 되었는데요.

우리나라 전통 축제는 아니지만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는 축제이니 한다 여사 생각은 

건전하고 좋은 축제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해봅니다.

300x250

댓글